갈등 유형별 갈등 관리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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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관리 및 의사소통/조직갈등관리

갈등 유형별 갈등 관리 방식

by 량배츄 2022.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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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유형별 갈등 관리 방식

 

1. 회피형

- 회피형이 우세한 경우, 습관적으로 회피형의 방식만 사용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좋지 않다. 회피만으로 일관학게 되면 더 큰 갈등이 생기고 무책임하다는 피드백이 돌아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조직의 리더가 회피형이라면 구성원들은 무책임한 리더로 인해 업무적으로도, 인간 관계에서도 수많은 갈등 속에서 허우적 댈 것이다. 팀원이 회피형이라면 리더 입장에서 무책임한 후배가 곱게 보일리가 없다.

- 그러나 그 갈등의 이슈가 본인에게 너무나 사소하거나 본인 이외에 제 3자가 그 문제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다면 갈등으로부터 잠시 거리를 두는 것도 좋다. 또 갈등을 지금 당장 해결하기보다는 좀 더 다양한 자원을 확보하고, 사실 관계를 파악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 때도 일시적 회피가 도움이 된다.

 

2. 경쟁형

- 경쟁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어떤 사업을 수주해야 한다거나 영업 사원이 자신의 영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경쟁자와 치열하게 부딪칠 때는 경쟁형 해결을 우선해야 한다. 때로는 리더가 구성원들이 저항하는 새로운 혁신을 추진할 때도 강력한 밀어붙이기가 요구 될 때도 있다. 

- 경쟁형 갈등 해결 방식은 선택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 사안에서 만큼은 자신의 요구를 관철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이 들 때만 선택적으로 홀용하길 바란다. 습관적 경쟁형은 상대를 적으로 만들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보면 조직 구성원들의 냊적 동기화르르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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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보형

- 양보형이 필요할 때는 언제일까. 상대의 파워가 매우 커서 도저히 자신의 의견을 주장할 수 없는 경우, 우리는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 대신 양보형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순응 혹은 양보만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자신과 조직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습관적 양보형은 성찰이 필요하다.

- 그러나 그 사안이 본인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상대에게 중요할 경우, 또 지금의 상황에서는  조직의 안정과 배려문화가 더 중요하다고 여겨질 경우에는 자발적인 순응의 방식이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될 때가 있다.

 

4. 타협형

- 타협형은 더 이상 서로 물러설 곳이 없을 대 서로의 요구가 서로 팽팽해서 더 이상의 협력이 불가능해 보일 대 사용한다. 서로 무엇을 포기할 것인지 하나씩 타협해가는 것이다.

- 처음부터 타협을 마음먹기보다는 협력을 지향하되 무리적 시간과 대안이 보이지 않을 때 타협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무엇보다도 타협을 시도할 때에는 내가 양보할 것과 양보하지 말아야 할 것을 전략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5. 협력형

- 협력형은 갈등을 해결하는 방식 중 가장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다.

- 당사자 간의 이해관계를 모두 충족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취하는 방식이다. 사안의 해결이 급한 경우 리더는 경쟁형으로 후배들을 설득할 수 있다. 그에 비해 사안이 장기적이고 전체 조직문화에도 영향을 줄만한 것이라면 동기부여적 측면에서라도 협력형의 방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벌어진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 이전보다 돈독한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향후 갈등을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우리는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협력형의 방식을 취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모든 문제를 협력형으로 해결하기 힘들다. 그러나 나와 상대이 요구를 모두 중요하게 보는 협력형 관점은 우리가 조직 내에서 만나는 많은 갈등을 해결하는데 장직적 성장의 관점에서 가장 도움이 된다.

 

갈등 상황별 적합한 관리 유형
- 옳다고 확신하는 주요사안을 긴급하게 결정해야 할 때
- 인기가 없는 주요 사안을 집행해야 할 때
경쟁형
- 이슈가 상대에게 더 중요한 사안 일 때
- 나중을 위해 신용을 얻고자 할 때
- 조화와 안전성이 매우 중요할 때
- 상대로 하여금 나의 양보를 통해 무엇인가 느끼게 할 때
양보형
- 이슈가 사소할 때
- 추가적인 정보 수집이 필요할 때
- 3가 보다 효과적으로 갈등 해결을 할 수 있을 때
회피형
- 중요 사안 의견 차이에서 더 이상 설득되지 않을 경우
- 상호 배타적 목표를 가진 집단들이 비슷한 파워를 가질 때
- 복잡한 문제에 대해 잠정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때
- 시간이 없을 때
타협형
- 매우 핵심적인 사항에 대해 의사 결정해야 할 때
- 공감대를 형성하여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필수적일 때
- 상대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해야 할 때
협력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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