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아들_사례를 통한 승승적 갈등해결2
본문 바로가기
조직관리 및 의사소통/조직갈등관리

엄마와 아들_사례를 통한 승승적 갈등해결2

by 량배츄 2023. 1. 1.
반응형

사례2. 청소해야 하는 엄마와 종이접기를 계속하고 싶은 아들 사이의 갈등

 

진우네는 집안 청소를 할 때 엄마와 진우 사이에 종종 갈등이 생긴다.

  • 엄마: 진우야 엄마 청소기 돌려야 하니까 이제 그만 치우자.
  • 진우: 엄마 저 지금 재밌게 종이접기 하고 있는데, 저 좀 더 할 거예요.
  • 엄마: 진우야 엄마가 청소기 돌리 때는 당연히 치워야지, 벌써 2시간도 넘게 놀았잖아.
  • 진우: 엄마 저 지금 종이 접기 아직 안 끝났어요. 엄마는 왜 늘 제가 놀고 있을때만 청소한다고 치우라고 하세요.

어느 집에나 흔히 있는 일이다. 엄마는 화를 내고 아이는 울음을 터뜨리는 식이 엔딩이 눈앞에 그려진다. 그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으려면 공동의 해결 과제를 찾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 엄마와 진우가 공동으로 해결할 문제는 무엇일까?

-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동으로 함께 해결할 문제라는 것이다.

 

① 엄마 입장에서는 엄마가 청소하는 동안 진우가 종이접기를 마무리하고 모두 정리함에 넣기를 바랄  것이다.

② 진우는 본인이 하던 놀이를 계속 하고 싶어 한다.

 

1. 승승적 대안을 찾고 합의하라.

  엄마 진우
문제 - 엄마는 청소하면서 진우는 하던 종이접기를 계속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입장 - 엄마가 청소기를 돌릴 때는 당연히 치워야 한다. - 엄마는 왜 내가 놀고 있을 대만 청소한다고 치우라고 하느냐.
진짜
원하는 것
- 엄마가 청소기를 잘 돌릴 수 있게 협조해 줬으면 좋겠다. - 지금 하던 종이 접기를 마저 하고 싶다.
승승적
대안
- 엄마가 청소하는 동안 진우는 청소기 돌리는 데 방해가 되지 않는 식탁으로 이동해서 종이접기를 마저 한다.

- 앞으로 청소기를 돌릴 대는 장소를 식탁으로 이동해서 종이접기를 하기로 약속한다.

엄마와 진우와의 갈등은 대화만 부드럽게 된다면 얼마든지 승승적 대안을 찾을 수 있다.

물론 그 대화의 과정에서 엄마의 감정 관리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권력 관계로 본다면 엄마가 진우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엄마가 화를 표현하기가 쉬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럴수록 엄마는 최대한 중립적 감정으로 건강한 대화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감정만 잘 챙긴다면 대안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은 아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