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질문 기법
본문 바로가기
조직관리 및 의사소통/퍼실리테이션 쉽게하기

연속질문 기법

by 량배츄 2022. 11. 25.
반응형

연속질문

1. 연속질문이란 무엇인가.

- 일련의 질문 형태로 실시되는 평가기법.

- 워크숍을 시작할 때 집단 전체에 적용한다.

2. 언제 활용해야 하는가.

- 한 집단에 대해, 또는 그 집단의 이슈들이나 활동들에 대하여 중요한 정보를 알아내고자 할 때.

- 도전적인 방식으로 조사하고 탐구할 때.

- 문제를 제기하고 현재의 현상유지에 대한 불만을 야기하고자 할 때.

3. 목적은 무엇인가.

- 정보를 얻고, 구성원들의 가정을 검토하며, 사람들을 도전하게 한다.

-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부정적 감정과 냉소를 겉으로 드러내도록 만든다.

- 부정적인 감정을 배출시키고 무엇인가를 실행해야 할 필요성을 명확히 느끼게 한다.

- 퍼실리테이터가 그 날 해결해야 할 이슈들을 미리 예상 할 수 있도록 한다. 제대로 되었을 경우에, 이 기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며, 본격적인 미팅에 들어가지 전에 참가자들을 워밍업 하는데 효과적이다.

4. 성과는 무엇인가.

- 연속 질문은 충돌을 일으키는 도전적인 기법이다.

- 이슈들을 제기하며, 구성원들이 그 장해요인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든다. 또한 중요한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을 높이며, 문제해결과 해결방안 개발의 장을 마련해준다.

- 의견이 대립하게 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만일 이 연속질문을 활용할 계획이라면, 야기되는 어떠한 의견대립도 중재하고 처리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5. 연속질문은 어떻게 하는가.

① 1단계: 전반적인 주제를 분석한 후, 큰 문제부터 작은 문제까지를 포괄하는 질문을 약 10개 정도 도출한다. 이후의 토론에서 곧바로 그 이슈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솔직하게 밝힐 수 있기 위해서는 , 각각의 질문이 도전적인 방식으로 그 상황을 조사할 수 있어야 한다.

② 2단계: 각 플립 차트의 맨 위에 질문을 하나씩만 적어 넣는다. 남은 공간에는 그 질문에 대한 응답을 기록하는 데에 활용하도록 한다. 퍼실리테이터가 공표하기 전엔 구성원들이 그 질문들을 보지 못하도록 한다. 한 장씩 뒤집으면서 집단에서 단 한 사람만 질문에 답하도록 한다. 그 응답을 기록한다. 그리고 나서 다른 구성원들의 생각을 추가하도록 한다.

 

*사전 인터뷰에서 구성원들이 밝혔던 이슈들을 중심으로 질문을 구축한다. 그 질문들을 폐쇄형 질문이나 평정척도 문항의 형태로 바꾼다. 한 사람을 지목해서 각 문항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로 답하게 한다. 

그런 뒤 그 의견에 동의하는지를 다른 구성원들이 어떻게 느끼는가를 문서로 작성할 수 있을 때까지, "예" 또는 "아니오"라고 응답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에 관해 논의한다.

 

아래에는 연속 질문의 사례가 제시되어 있지만, 이런 질문들은 항상 그 상황에 맞도록 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연속 질문의 예]

워크숍: 비즈니스 개선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시오. 그리고 나서 그렇게 대답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예 / 아니오 향후 5년간의 전반적인 경영환경은 우리에게 도움이 될것이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는 향후 5년간 발생 할 모든 기회들을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의 현 사업개발 전략은 지속적으로 변하는 경영환경에 충분히 대응 할 수 있을 만큼 역동적이고 유연하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의 사업전략은 보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 의해 개발되어야 한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 스탭들은 장애를 극복할 준비와 동기부여가 되어 있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는 고객의 니즈와 바람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는 일의 진행을 검토하고 적시에 조정할 수 있게 해주는, 사전 경고 시스템과 실적 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 조직 내에는 팀워크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높은 수준의 조화와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는 시장에 최고의 제품을 공급한다. 우리는 우리의 분야에서 만큼은 최고이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는 고객들이 상품 수령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상당히 완벽한 배송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유  
예 / 아니오 우리는 종종 정기 미팅에서 창의적인 사업개발에 대해 논의한다. 고객서비스 향상은 늘 우리가 관심갖는 토론 주제이다.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