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OK 삶의 태도
본문 바로가기
조직관리 및 의사소통/조직갈등관리

OK-OK 삶의 태도

by 량배츄 2022. 12. 23.
반응형

갈등관리를 위한 OK-OK 삶의 태도

 

갈등 설계를 위한 세가지 관점 (모두가 승자가 될 수 있다. 갈등은 서로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지혜로운 갈등관리는 성장을 이끈다.)을 기반으로 갇릉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갈등에 직면하는 개인이 건강해야 합니다.

자신과 타인을 바라보는 관점이 객관적이고 긍정적일 때, 적극적 갈등관리가 가능합니다.

 

심리학자 에릭 번은 "자기나 타인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며 어떤 결론을 내리고 있는가"를 '인생태도'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매일, 매순간 선택하는 과정에서 바로 이 인생태도가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갈등상황에서 당사자인 나와 타인을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 즉 인생태도는 갈등상황에 나의 행동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you're ok
i'm not ok 슬픔, 속상, 억울
불안, 자책. 도피
지금 여기에 진실한 감정
협력, 공존
i'm  ok
절망, 패배, 염세
도피, 불신, 포기
분노, 자만, 혐오
동성, 독선, 배타
you're not ok

 

1. I'm OK, You're OK _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자신과 타인을 그대로 수용하고 좋은 존재로 보는 관점)

- 합리적인 판단이 가능하고 나와 타인에게 서로 도움이 되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상태에 있을 대 우리는 타인과 건강한 관계를 맺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갈등 상황에서도 나와 상대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결론을 맺고자 합리적인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2. I'm not OK, You're OK _ 나는 도대체 왜 이러지.

(타인에 비해 자신은 부족하다고 보는 관점)

- 자신이 상대와의 관계에서 희생자, 패배자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태도에 우리가 머무르게 되면 주변 사람들의 반응에 지나치게 예민해지거나 슬품, 억울함, 무기력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강등 상황을 만나게 되면 문제에 직면하기 보다는 회피하고, 포기와 양보를 쉽게 합니다.

 

3. I'm OK, You're not OK _ 너는 이게 문제야.

(자신에 비해 타인이 부족하거나 잘못되었다고 보는 관점)

- 자신을 높이고, 타인을 낮춰 보거나 눌러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끊임없는 투쟁을 통해 내가 이겼다는 감정을 느끼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관계나 업무 속에서 적을 만들게 되고, 겉으로는 이겼지만 결과적으로 패배하게 되는 결론이 나기도 합니다. 이 상태에서 갈등상황을 만나게 되면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대안을 찾기 보다는 승패 관계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I'm not OK, You're not OK _ 어차피 해도 안돼.

(자신도 타인도 믿지 못하고 절망적인 결론을 미리 내리는 관점)

- 나와 타인을 불신하고, 가능성보다는 패배적인 결론을 내려놓은 자세입니다. 따라서 갈등의 상황에서 이 태도에 있는 사람들은 갈등을 직면하지 않고 피하려는 태도를 보입니다. 늘 자신의 주변에 해결되지 않는 이슈와 잠재적 갈등 요인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갈등이 드러날 때마다 해결은 안되고 "역시 나는 안돼, 사람들은 내 편이 아니야!"라는 결론만이 남습니다. 이런 태도 때문에 또 다른 갈등이 생깁니다. 악순환이 계속 됩니다.

 

4. 워크숍_ 나의 OK-OK 태도 생각하기

you're ok (타인 긍정)
i'm not ok (자기 부정)     i'm  ok (자기 긍정)
   
you're not ok (타인 부정)

① 위의 공간에 내가 생각하는 나의 삶의 태도의 영역을 울타리 그리듯 그려봅니다.

② 각각의 영역에 주로 내가 어떤 상황에서 누구와 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도 기록해 봅니다.

③ 나는 주로 어떤 삶의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까.

④ OK-OK 태도로 가기 위해 내가 시도해 볼 수 있는 생각과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반응형

댓글